연락처/오시는 길 모두보기 English


법당 및 부대시설

무문사 소개 :
무문사 연혁
법당 및 부대시설


법당


(<--) 법당 전경>

미국 중서부의 추위를 감안하여 원형은 미국식을 따랐지만 지붕이나 내부는 최대한 한국전통양식을 모방하였습니다. (법당 내부 면적: 2000 sf, 약 55평)



상단과 신중단

지장보살과 관세음 보살은 한국 불교 미술의 거장인 권정학 불모의 솜씨로, 지장보살은 1993년 10월 10일에, 관음 보살은 1994년 1월 15일 조성되었습니다. 후불탱화와 신중탱화는 조계종 총무원이 주최한 한국 불교 미술 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권영관(권정학 불모의 조카)씨의 역작으로 1993년 10월 17일 조성되었습니다.



영단 (-->)

상단과 신중단의 탁자와 영가를 모시는 영단은 한국 기능 올림픽 대회 심사위원을 역임한 바 있는 이병문 씨의 작품으로 탁월한 조각솜씨와 수려한 디자인이 독특합니다.




요사채 / 선원


(<--) 요사채 전경>

요사채는 3000sf의 단층으로 관음 보살을 모신 선방이 주를 이루며, 욕실을 겸비한 방들과 도서실이 있습니다. 특히 지하실은 높이 9피트의 이상형으로 어린이 방을 비롯 식당 겸 회의실 및 대중 연회장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선방에 모신 관음보살 (-->)

요사채의 선방에 모신 관음 보살의 복장 사리는 2000년 5월 4일 초파일을 기해서 스리랑카의 Ven. Wattegama Dhammawasa Thero스님으로 부터 받은 것입니다. Ven. Wattegama Dhammawasa Thero스님의 연락처를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UBODHARAMA BUDDHIST CENTRE
Peradeniya, Sri Lanka

Ven. Wattegama Dhammawasa Thero
Director & Chief Monk
Sanghahayaka of Australia


Tel / Fax: 94-(0)8-388080 (Sri Subodha Foundation)
Tel / Fax: 94-(0)8-388080 (Sri Gnanalankara Bhikku Training Institute)
Tel / Fax: 61-(0)7-38793244 (Sri Lankaramaya, Brisbane, Australia)



(<--) 참불이법문>

선방 중앙에 걸려 있는 액자 "참불이법문"은 추사 김정희의 서체로, "참구하라! 둘이 아닌 법문을"이란 뜻입니다. 즉, 중생과 부처, 너와 나, 색과 공 모든 것이 둘이 아님을 참구하라는 화두입니다.




열반상


(<--) 열반상>

열반상은 한국의 충남 논산에 소재한 자광 불교미술원의 문화재 조각기능 1229호 김 광열 씨의 작품으로 재료는 애석이며 그의 독특한 작품중의 하나입니다. 서기 2003년 5월 16일 한국을 방문하여 이곳 미시간 무문사의 불자들을 위한 불모 김 광열 씨의 배려로 8월 10일 우람분절을 기해서 점안식을 하여 모셨습니다.




석탑과 석등


(<--) 석탑과 석등>

열반상을 조각한 김 광열 씨의 작품으로 재료는 화강암이며 탑의 모양은 석가탑 형식, 석등은 남원 실상사 석등 형식입니다. 서기 1994년 7월 1일 조성되었으며 운반과 안치까지 1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특히 석탑에는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셨는데, 이 사리는 티벹 문화연구소 문진희 씨가 1988년 3월 21일 달라이 라마로부터 받아서 조계종 총무원에 기증한 것입니다. 달라이 라마로부터 진신사리와 함께 받은 서신의 원문 내용을 번역하여 아래에 실었습니다.

-------------------------------------------------------------------------------------------------
March 21, 1988

Ms. Moon, Jin Hee
C/O Dip Tsechok Ling Monastery
Mcleod Ganj
Dharamsala.

문진희 씨께:

여러분에게 보내 드리는 이 부처님의 진신사리는 역대 승왕 달라이 라마가 전수해 오던 사리중 일부분으로, 1959년 인도로 망명할 때 지니고 온 것입니다. 이 사리들은 자연적으로 증식되어 그 수가 늘어납니다. 이 사리를 대중 앞에서 공식적으로 전해 드려야 했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아 아쉽습니다. 행운이 있으시길 빕니다.

1988년 3월 21일
달라이 라마

Thekchen Choeling, McLeod Ganj 176219,
Dharamsala, H.P., INDIA,
Tel:2343,2759
-------------------------------------------------------------------------------------------------


위로...

Last updated on 8.26, 2003
문의 및 건의 사항은 mumunsa@naver.com로 보내주십시오